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기 요로감염 증상과 원인 총정리

by sun94 2024. 7. 28.

 

아기의 요로 감염은 흔합니다. 아이가 고열,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배뇨시 통증이 있는 경우 소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 감염은 항생제로 치료해야 하지만 원칙적으로 소아과 의사가 치료 중단을 지시할 때까지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아기 요로감염
아기 요로감염

잦은 배뇨시 요로감염 의심

요로 감염은 잦은 배뇨를 유발합니다.요로감염증이 있는 경우 요로감염이 있는 부위에 따라 복통, 하복부를 눌렀을 때의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 간헐적으로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만성요로감염증은 증상이 모호하여 일상적인 요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로감염증은 소변검사 후 진단을 받아야 하며 일단 진단을 받으면 보통 10일 이상 항생제를 복용한다.어린이의 경우 신장, 방광, 요도 사이의 거리가 성인보다 훨씬 짧고 박테리아 및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합니다. 요로 감염을 일으킴. 신우신염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다른 유형의 병원체가 신장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독감이나 감기, 패혈증 또는 신체의 다른 부분에 발생한 염증 후에 박테리아가 혈류를 통해 신장으로 이동하여 신우신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아이가 요로감염증에 걸렸다면 증상을 아주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열이 나고 많이 아팠던 아이가 며칠간 항생제를 먹으면 갑자기 좋아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호전된다고 해서 병이 완전히 완치된 것은 아닙니다. 요로 감염은 박테리아가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치료해야 하므로 의사가 치료를 중단하라고 지시할 때까지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요로 감염이 해결되었다고 모든 치료가 완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요로감염 소아는 요로기형이나 방광요관역류를 동반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치료가 끝난 후에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요로감염을 줄이는 방법

사타구니를 비누로 자주 씻으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을 지키는 세균을 씻어내면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져 요로감염증에 걸리기 쉬워진다. 사춘기 전 여아는 생식기가 약하고 요로를 자극하여 요로 감염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입욕 시에는 비눗물 욕조에 몸을 담그지 말고 몸에 묻은 비누를 깨끗이 씻어내시길 바랍니다. 목욕시간은 15분 이내로 줄이고 목욕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도록 합니다. 가끔 엄마들이 하루에도 여러번 사용하는 베타딘 같은 방부제로 아이의 성기를 닦아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성기에 자극을 줘 염증이나 질염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아무리 급한 일이라도 아이가 원할 때 바로 소변을 보게 하시길 바랍니다. 아이가 운전 중에 소변을 보고 싶어 한다면 이동식 변기나 근처에 있는 다른 화장실을 이용하여 아이가 소변을 보게 해야 합니다. 또한 3-4시간마다 정기적으로 소변을 봐야 합니다. 세균 번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는 등 방광을 자주 씻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색이 노랗고 양이 적다면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꽉 끼는 바지보다 치마가 낫습니다. 헐렁한 면팬티를 착용하고 면으로 만든 스타킹이라도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 아래로 자주 향한 어린이는 손을 더 자주 씻어야 합니다.

 

어린이에게 흔한 비뇨 생식기의 이상

일반적으로 귀두포피염라는 질병이 있습니다. 고추의 끝부분이 빨갛게 변하고 아이들이 조금 아파서 계속 고추의 끝부분을 뜯기도 합니다. 밤에 고추 끝이 빨개지고 아이가 아프면 먼저 타이레놀시럽 같은 약을 주되 아이가 갑자기 오줌을 싸기 어려워하고 몸이 많이 안 좋다면.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상태가 악화되거나 아이가 반복적으로 궤양을 앓는 경우 다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지만 미리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타이레놀이 없으면 이부프로펜 시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시럽이 없으면 서스펜스 좌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소아과 의사를 만나기를 바랍니다.대부분의 경우 문제 없이 호전되지만 경우에 따라 치료를 하지 않으면 염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이 피부의 염증이라면 요로 전체의 염증으로 발전하지는 않겠지만 두고두고 보기보다는 소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 발진은 또한 후추의 끝이 부러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소아과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며, 자극성이 적은 비누로 매일 세탁하고 잘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도움이 되지 않고 아이가 아프고 배뇨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미지근한 물이 담긴 욕조에 고추가 잠길 때까지 아이를 앉히고 30분에서 1시간 동안 놀게 하시길 바랍니다. 욕조에서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